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7-01 09:14

  • 뉴스 > 제보기사

우리 집 수돗물은 과연 안전할까?

안산수돗물시민네트워크

기사입력 2020-06-17 15:1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우리 집 수돗물은 과연 안전할까?
 안산수돗물시민네트워크(이하 안산수도넷)의 사무국을 맡고 있는 안산녹색소비자연대는 2019년 안산시민 304명을 대상으로 안산수돗물 인식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안산수돗물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의 인식은 49%가 안전하다고 응답했고, 47.4%가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인식조사를 통해 약 절반의 인원이 안산수돗물이 안전하지 않다 응답한 이유는 첫 번째 27.8%로 ‘안산시 수돗물 정책을 신뢰하기 어려워서’, 두 번째 26%로 ‘수돗물의 비위생적 경험’(냄새, 녹물, 이물질 발견 등) 그리고 세 번째 22.9%로 ‘막연한 불안감’ 이었다.

 즉, 설문 결과에 따르면 안산수돗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실제적 경험보다 사회적으로 확산된 부정적 인식과 불안한 심리적 요인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내가 사용하는 우리집 수돗물은 정말 안전한 것인가? 만약 이에 대한 실제적인 확인이 된다면, 안전한 것인지 아니면, 안전하지 않은 것인지 시민들이 직접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수돗물 안심확인제 시민평가단 50인 모집!
 이에 안산수도넷은 시민평가단을 모집하여 우리집 수돗물이 과연 안전한 것인가에 대한 수질 검사를 직접 받아봄으로써 안산수돗물을 이웃에게 추천할지 추천하지 않을지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산수돗물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한다.

 시민평가단 모집기간은 6월 1일부터 21일까지 선착순 50명을 모집하며, 6월 25일(목) 안산통일포럼에서 활동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에게는 1만원의 참가비가 있으며, 끝까지 참여하는 모든 평가단에게 3만원을 환급해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안산수도넷은 안산지역에서 시민을 위한 안전한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음용을  위해 수돗물시민네트워크와 협력하고있다. 안산수도넷은 안산시, 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 안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안산YMCA, 풀뿌리환경센터, 안산녹색소비자연대가 참여하고 있다. 그 외에 희망하는 단체와 기관도 참여가 가능하다

문의) 031-485-1199, 485-7199 안산녹색소비자연대 김성동 간사.

심귀자 기자

상기 기사는 포털사이트 daum(뉴스-안산), 가장 빠른 뉴스로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안산인터넷뉴스는 공공기관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중심의 운영체제로 언론의 자유를 중시합니다.
시민의 눈과 귀로 함께 만드는 언론이 되겠습니다.
제보 :
kyunsik@hanmail.net
※ 저작권자ⓒ안산인터넷뉴스-서부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범식 (kyunsik@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